CBT 후기

CBT 후기 남깁니다.

기분좋은날들 703 2021.08.16 22:31

준비하시느라 고생 하셨으며, 며칠이지만 재미있었습니다. 

캐릭명 피스타치오 플레이 CBT유저입니다. 


저는 뮤오리진 이후에 오랜만에 웹젠 게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. 

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은 그래픽에 1차로 놀랬고, 유사한 컨텐츠에 두 번 놀란 것은 사실입니다. 


하지만, 케릭터 성장을 보다 쉽게 해두어 성장에 희열을 느끼는 많은 유저들이 

저 또한 그랬지만 무기와 방어구 성장시키면서 재미를 느꼈을 거 같습니다. 


첫째날 제대로 플레이 하지 못한 결과, 결국 299렙으로 마감하였지만, 

길드원들 지원만 수십차례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네요. 


게임이 딱 10시 되자마자 종료되는 바람에, 기억에 남는 몇 가지만 기술할게요. 


- 길드보스 관련

첫 번째 길드보스는 두 네임드를 최대한 한 번에 잡아야 되는 부분과,

두 번째 길드보스는 주변에 생성되는 제단을 파괴하는 부분.. 나름 새로웠습니다. 


- 캐릭터 스탯 관련

스탯을 어떤 걸 찍어야 될지 테스트를 해보기엔 너무 짧은 기간이었던 거 같습니다. 

전투력과, 실제 딜량의 차이를 느끼기는 쉽지가 않네요. 예전엔 엑설런트 댐쥐 수치로 비교를 했었는데..


- 지역보스 관련

생각보다 너무 빨리 막히는데, 성장 대비 보스의 능력치가 높은 거 같습니다. 

그보다 중요한 건, 3개 케릭터가 보스의 특수공격 회피를 거의 못하는 부분이며, 

일반 공격의 경우, 위치에 따라 데미지를 입으면 안되는거 같은데, 모두 데미지를 입는 문제가 있습니다. 

이 부분은 반드시 고쳐져서 나오면 좋을 거 같습니다. 

전투력이 낮더라도, 컨트롤로 어느 정도 해소되어야 플레이에 재미가 더욱 생기며, 

성취감이라는 동기부여까지 줄 수 있어서 무과금 유저를 그나마 더 오랫동안 잡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. 


- 월드보스 관련

데미지 1위 캐릭에게 조금의 혜택을 더 주는 건 좋은 거 같습니다. 


- 고대보스 관련

캐릭터 위의 각종 수치들이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떤 캐릭이 어느 위치에서 공격하는자 알기 힘드네요. 

하지만, 동그라미로 반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커버하긴 하네요. 

CBT는 공평한 상황이라 재미있게 다른 길드와 많이 싸웠는데, 

나중에 현질 길드가 장악하겠다는 생각이 바로 드네요. ㅎㅎ


- 칼리마 관련

고대보스와 마찬가지로 1등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이라 걱정이 되는 컨텐츠이긴 합니다. 

전 처음 본 신의장비? 인가 하는 건, 다른 부위에는 바로 착용이 되는데, 

무기에 장착하려고 하루 더 필요했습니다. 결국 방금 서버 종료되면서 체험 못함..;;


-  기타1: CBT 길드장이 정하는 서버에는 CBT 함께 했던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오픈톡방 말씀 하시는 분이 계셨으나, 선뜻 만든 사람이 없는 모습을 보니.... 


- 기타2: 귓속말이나, 길드보스 잡을 때 중앙에 나오는 한자들은 OBT 때 당연히 해결되서 나오겠지요? 

- 기타3: 강화가 실패될 때, 13, 17 등으로 다시 떨어지는데, 생각보다 실패가 너무 자주 되네요. ;; 재료가 너무 많이 들어가는 거 같습니다. 

(이 부분은 재료를 줄이든, 필드 사냥 시 드랍율을 높여 주시면 어떨까 합니다.)


- 기타4: 캐릭명 위에 뜨는 심볼마크들.. 크기 좀 줄여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 캐릭터가 안보여요. ㅡㅡ;;

- 기타5: PK되는 부분을 정확히 나눠두신 건지, 아니면 제가 모르는 건지 모르겠습니다. 

- 기타6: 설정 부분의 변화가 다른 모든 류의 게임 대비 솔직히 **합니다. 변경할 수 있는게 거의 없네요. 

- 기타7: 화면잠금은 설정 해지 해도 잠기고, 한번 어두워진 화면은 무조건 재접하게 한 건 아시죠? ㅎㅎ

- 기타8: 개발 여력이 되면, 화면 줌이아웃은 꼭 개발되면 좋겠네요..;;; 캐릭터 크게 보고 싶기도 합니다. 

- 기타9: PC로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참 좋겠는데 말이죠.. 혹시 되나요? 웹버전게임과도 비슷해서 혹시나..

- 기타10: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 


화면을 안보면서 하니.. 마구 적게 된 점 양해 바랍니다. 


감사합니다. 오픈일 기다리겠습니다. 

댓글

0/400
  • GM안나 2021.08.17 11:10

    용사님! 안녕하세요.

    우선, 귀중한 시간을 할애하여 장문의 후기를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~!

    플레이하시면서 아쉬웠던 점들에 대해서는 꼼꼼히 정리하여
    담당 부서로 전달 후 정식 오픈 때는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(ง’̀-‘́)ง

    짧은 기간이었지만 용사님들을 뵐 수 있어서 너무나 행복했으며
    열심히 준비하여 이른 시일 내에 다시 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게요~♥